서울시, 수도요금 전자고지로 환경 보호와 시민 편의 증진

안진영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7 14:19:3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7월부터 11월까지 전자고지 신청 시 다양한 혜택 제공
매월 1000명 추첨해 모바일 커피 쿠폰 증정
전자고지와 자동납부 신청 시 최대 4000원 감면 혜택
종이 청구서 감축으로 연간 280만 장 절감 목표



서울시는 7월부터 11월까지 수도요금 전자고지와 자동납부를 신청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도요금을 관리하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벤트 기간 동안 전자고지와 자동납부를 신규로 신청한 시민은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응모된다. 매월 1000명씩 총 5000명을 추첨해 5000원 상당의 모바일 커피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서울아리수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품은 신청 시 등록한 연락처로 제공된다.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상수도요금의 1%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최소 200원에서 최대 1000원까지 혜택이 주어진다. 자동납부까지 함께 신청할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3000원이 추가로 감면된다. 이 외에도 요금 조회, 납부 확인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이 제공되며 고지서를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어 종이 고지서 분실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우려도 줄어든다.

수도요금 전자고지 및 자동납부는 국번 없이 120 다산콜, 관할수도사업소로 전화 신청하거나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카카오톡에서 ‘서울아리수본부’ 채널 추가 후 ‘챗봇 아리수톡 바로가기’에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신한카드, 카카오페이, 토스, 하나페이 등 모바일 간편결제 앱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서울시는 수도요금 고지 방식을 개선해 시민 편의와 환경 보호를 동시에 실현하고 있다. 지난 7월 1일부터 청구서에 친환경 재생용지를 도입하고 규격도 축소해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있으며 전자고지 신청을 적극 유도해 연간 약 1200만 장에 달하는 종이 청구서 가운데 280만 장 이상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회승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지난해 이벤트를 계기로 71156건의 전자고지 신청이 이뤄지면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도요금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게 됐다”며 “전자고지를 활용하면 종이 없이 간편하게 요금을 처리할 수 있어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더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이 전자고지와 자동납부의 편리함을 경험하고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수도요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포토뉴스